한사랑요양병원은 음양오행의 전통적 한의학 이론에 기반해 우리 몸의 모든 장기들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저희 한방과에서는 근골격계 질환 및 통증 마비 질환 등 어르신들에게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들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다양한 질환들의 치료를 위해서 침, 뜸, 한약, 약물치료와 같은 전통적인 치료법과 새로운 침부방법을 시술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을 유지하고 지탱하는 척추와 각 관절을 비롯한 근육과 골격계에서 발생하는 질환과 정상적인 운동을 방해하는
각종 통증과 마비 질환을 주로 치료합니다.
사회생활로 바쁘고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 사업가
의욕은 있으나 체력은 뒷받침되지 않는 어르신
체력이 떨어지고 불안하며 머리가 맑지 않은 수험생, 고시생
기초체력이 약하고 항상 골골거리는 어린이
원인 미상의 증상이 반복되는 환자
기가 울체되어 풀리지 않는 남성, 여성
뜸은 주로 경혈을 많이 이용하는 구점에 쑥을 연소시켜 체표로부터의 온열적 자극을 생체에 미치게하여 일정한 생체반응을 일으켜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기여하는 한방 특유의 시술방법입니다. 뜸시술은 침시술과 함께 한방의술에서의 물리요법으로서 오랜 전통과 역사속에서 연구 발전하여 오늘에 이른 치료법입니다.
부항은 작은 그릇모양의 기구인데, 옛날에는 대나무를 잘라서 물에 넣고 끓이거나 대나무통 안에 불을 피워 공기를 팽창시킨 후 피부에 밀착시켜 수축하는 공기의 음압으로 피부 밑의 나쁜 피나 고름을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수동식이나 전동식 기구 및 기계를 이용하여 음압을 유발하며, 적응범위도 단순 타박 등 외상성질환 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내과 질환에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부항에는 혈액 등 체액의 배출을 목적으로 하는 습식 부항과 체액을 배출시키지 않고 단지 국소에 음압만 주는 건식 부항이 있습니다. 건식 부항의 원리로 보면 표피는 혈액을 통과 시키지는 않으나 기체는 통과시키는 성질이 있어서, 부항으로 음압을 주게되면 압력차에 의해 가스교환이 이루어져서 체액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주기적인 침 치료를 통해, 마비되거나 기능이 떨어진 부위에 침 자극을 주어 기능회복을 도와주고, 환자의 통증을 경감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침치료는 간단하고 빠른 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어 중풍치료에 필수적입니다. 특히 재활 단계에서 통증, 근육의 구축, 수면장애,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효과적입니다. 초기에는 중풍 구급혈에 자침, 자락을 통해 기와 혈의 흐름을 도와 중풍의 진행을 막습니다. 후유증에는 환자 분의 상태에 따라 전침요법과 온침요법을 활용하기도 합니다.